워드프레스의 경우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용량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미지 용량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지 용량을 줄여주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은 데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사진이 흐리게 표시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번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사진 추가 시 이미지가 흐려지는 (해상도가 낮아지는)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
워드프레스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기본적으로 세 가지 이미지 크기(썸네일 크기, 중간 크기, 큰 크기)의 이미지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총 4가지의 크기가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페이지가 로딩되는 시간을 줄여주고,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크기를 조정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설치 후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큰 사진이나 이미지를 업로드 하더라도 세팅 된 이미지 크기로 변경이 됩니다.
✅ 워드프레스 이미지 크기
- 썸네일 크기 – 150 x 150 픽셀
- 중간 크기 – 300 x 300 픽셀 (최대)
- 큰 크기 – 1024 x 1024 픽셀 (최대)
- 전체 크기 – 원본 이미지 크기
블로그 글에서 나는 필요에 의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지만,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이미지를 줄여서 표시하게 되면 사진이 흐리게 표시가 됩니다. 아래는 고해상도 이미지과 저해상도 이미지 차이를 보여줍니다. 특히 글자가 많은 이미지의 경우 해상도가 낮아질 경우 글자의 이미지 속에 있는 글의 가독성 저하가 발생합니다.
고해상도 이미지 (2400 x 1600)

저해상도 이미지 (640 x 470)

2. 이미지 해상도 낮아지는 문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자동으로 조정되는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이것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고자하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2560 픽셀을 넘어 갈 경우 [설정] – [미디어] 에서 해상도 조정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2560 픽셀 보다 더 큰 이미지들은 모두 2560 픽셀로 줄여버립니다.
2.1. 최대 해상도를 2560px 이하로 사용할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크기 조정은 관리 페이지에서 [설정] – [미디어]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 이미지 설정을 찾을 수 있는데, 썸네일, 중간 크기, 큰 크기를 모두 0으로 변경을 하면 최대 크기가 해제가 됩니다. 이렇게 세팅 할 경우 이미지 크기가 2560px 이하 이미지의 경우 리사아징이 되지 않고, 이 보다 더 큰 이미지의 경우 2560px로 크기를 자동으로 줄입니다. 최대 크기가 2560px 임을 기억하세요.

2.2. 최대 해상도가 2560 픽셀 넘어 가능 경우
2560 픽셀이면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경우에 따라 2560px 넘어가는 이미지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로 방향으로 길이가 긴 이미지의 경우 2560px을 쉽게 넘어 갑니다. 이를 경우 ‘function .php’ 파일을 수정하여 [자동 리사이징] 옵션을 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페이지 메뉴 [외모] – [테마 편집기]를 선택 한 후, 오른쪽 테마 파일 리스트에서 [Theme Functions]를 선택한 후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 적용을 하게 되면 이미지 크기 제한이 완전이 없어집니다.
add_filter( 'big_image_size_threshold', '__return_false' );

코드를 수정하는 방법이 불안하다면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서도 이미지 최대 해상도 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 에서 Disable “BIG Image” Threshold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후 활성화를 하게 되면 이미지 해상도 제한이 해제됩니다. 별도의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다보면 이것저것 궁금한 점이 많이 생깁니다. 이 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사진이나 이미지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옵션 해제를 통해 흐린 이미지가 아니라 선명한 이미지를 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